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공지사항
여민행사 일정
문의게시판
제휴/파트너 문의
후기 게시판
갤러리
홍보/보도자료
HOME > 커뮤니티 > 홍보/보도게시판
홍보/보도자료
크게 작게 인쇄

[강원도민일보] 시간이 멈춘 그 곳, 전통이 숨쉰다

 
▲ 풍류음악회


■ 고성 왕곡마을

국가중요민속자료 제235호 전통 문화·한옥 숙박 체험

‘효(孝)·연(然)·휴(休)·락(樂), 시간이 멈춘 그 곳의 숨겨진 우리의 옛 이야기를 만난다.’

국가중요민속자료 제235호 고성 왕곡마을에서의 ‘왕곡마을로 떠나는 생생(生生)시간여행’ 프로그램이 본격 운영되며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19세기 전후에 건립된 북방식 전통가옥과 초가집 군락이 원형을 유지한 채 잘 보존되고 있는 전통민속마을인 왕곡마을은 지난해 문화재청으로부터 ‘생생문화재사업’ 시범육성형으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에는 ‘집중육성형’으로 재선정 돼 다양한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마련, 관광객들을 맞고 있다.

왕곡마을은 우선 오는 10월까지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왕곡마을 지도와 우리나라 전통 주사위인 ‘주령구’를 활용해 가족단위 놀이를 할 수 있는 놀이판을 제공하고, 제기만들기, 팽이만들기, 단추쌩쌩이 만들기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구슬치기, 공기놀이, 칠교놀이, 고누놀이, 비석치기, 굴렁쇠굴리기, 윷놀이, 전통의상 입어보기, 디딜방아, 그네, 널뛰기 체험 등을 상시 체험할 수 있다. 특히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월별 절기체험 프로그램을 마련, 6월 오방색 매듭팔찌 만들기, 7월 단청부채 만들기, 8월 대나무 물총 만들기, 9월 시전지 만들기, 10월 색동 책갈피 만들기 등이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와 4시 운영된다.

이와함께 매주 토요일 오후 6시 마을내 큰상나말집 마당에서는 국악기 연주 공연, 클래식 연주 공연, 고성군민 아마추어 연주자 및 노래공연 등 ‘왕곡 풍류 음악회’가 펼쳐진다.

먹거리 프로그램도 마련돼 한과 만들기, 떡메치기, 두부 만들기, 왕곡주 만들기 등을 유료로 즐길 수 있다. 먹거리 프로그램은 3인 이상 단체의 경우 체험이 가능하며, 예약은 필수다.

이밖에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와 오후 2시, 4시 왕곡마을 문화해설사가 숙박객 및 방문객과 함께 마을을 돌며 마을의 역사에 대해 설명해 주는 ‘왕곡마을 문화해설’ 프로그램도 무료로 운영된다.

마을보존회는 방문객들을 위해 왕곡마을의 전통 한옥 및 초가 8가구을 활용, 오는 10월까지 전통한옥 숙박체험을 운영한다. 숙박체험은 왕곡마을 홈페이지(www.wanggok.kr)를 통해 온라인 예약제로 운영된다.

<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코멘트 0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제휴문의     문의게시판     찾아오시는길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40, 1402호 (우)04521   Tel 02-798-7242  Fax 02-6280-7542  사업자등록번호 : 106-90-75208   문화예술감성단체 여민(與民)  대표: 김영옥  e-mail : 5795apple@naver.com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